25평 거실 등 설치 전선이 두 가닥일 때 설치방법
led거실 등 24평이나 25평 설치하기 좋은 100w 거실 등을 설치해 보려고 합니다. 이곳은 인테리어를 하면서 전등을 한 번에 켜지게 해 놓았습니다. 보통 아파트는 전선을 3가닥 뽑아놓는데 이곳은 2가닥만 뽑아놓았네요. 거실 등 설정은 3가닥을 연결하게 만들어 놓았지만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존 거실 등 철거
기존 거실등을 철거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유리를 제거해야 합니다.
유리는 너트를 풀어주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거실 등에 전선을 보니 두 가닥만 나와 있습니다. 반대로 조명은 두 가닥이 하나로 뭉쳐서 두 군데 있습니다.
이유는 조명은에 기판이 안정기가 두 개입니다. 안정기 하나에 +- 두 가닥이 있기에 안정기가 두 개이니 전선은 4가닥이 되는 겁니다. 이때 +는 +대로 합치고 -는 -대로 합쳐 놓은 상태입니다.
전선을 분리하고 본체의 너트를 분리하면 브래킷만 남게 됩니다. 조명마다 브라켓 사이즈가 다를 기에 이 또한 분리를 해주고 새로운 조명의 브래킷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제 분리 작업은 모두 끝이 나고 설치 작업이 남았습니다.
제일 먼저 브래킷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때 수평을 잘 잡아주어야 나중에 다시 수평을 잡는 일이 생기지 않으니 한번 할 때 위치를 잘 잡아줍니다.
본체를 연결하면서 너트를 조여주면 본체와 천정의 브래킷이 고정이 됩니다.
그다음 전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전선을 작업해 놓은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백색 선이 양옆에 한가닥씩 있었습니다. 이유는 스위치를 두 개를 연결해라 하고 공장에서 세팅이 되어 나온 겁니다.
그러나 1구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진처럼 전선을 두 가닥씩 연결을 하면 됩니다
이제 커버를 씌워 주면 작업이 종료가 됩니다.
차단기를 올려주고 전등에 불을 켜줍니다.
작동을 잘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전선을 한가닥 더 뽑아 놓았으면 반씩 불이 들어오게 할 수 있는데 왜 이렇게 작업을 한 건지 모르 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집에 조명 라인이 이렇게 되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도 있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거실조명의 전선이 두 가닥 나와있을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거실 등 전선 위치만 바꿔주면 되니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사진처럼만 작업을 하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