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등을 설치하는 건 개인인 직접 하거나 판매점에 문의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직접 설치를 하고자 하는 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거실 등을 빠르게 안전하게 달수 있는 방법을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존 거실등 해체 및 거실 등 설치
* 기존 거실등을 해체
1. 차단기를 내려 안전을 확보합니다.
2. 램프를 제거합니다.
3. 전선을 커팅하여 분리합니다.
4. 천정에 고정하는 브래킷과 조명 본체를 연결하는 너트를 풀어주고 조명을 제거합니다.
5. 천정 브래킷을 제거합니다.
- 기존등을 분리하고 나니 전선 두 가닥이 하나로 묶여 있고 한가닥은 따로 있습니다.
이유는 세 가닥인 전선을 이용하면 조명을 2구 스위치로 불을 별도로 킬 수 있지만 기존의 조명은 한 번에 들어오게 설계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위치선 두 가닥을 하나로 묶어놓은 겁니다.
*거실 등 설치
150w 거실 등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50w 조명이 3판으로 되어있습니다. 2구 스위치를 이용하여 불이 2판 1판 이런 식으로 들어오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1. 브래킷을 준비하여 천정에 고정을 합니다.
2. 브래킷과 조명 본체를 결합하고 너트를 채결하여 조명이 천정에 고정하도록 합니다.
3. 천정 전선을 등기구에 연결합니다.
4. 커버를 씌워주고 차단기를 올린 뒤 조명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을 합니다.
- 거실 등 150w입니다. 30평대 거실에 사용하면 적당합니다.
led 기판은 삼성 칩을 사용하였고 as기간은 2년으로 되어있습니다. 판매 가격은 12만 원입니다.
- 브래킷을 설치하였습니다. 브라켓을 설치할 때에는 튼튼하게 박아 주어야 합니다. 석고에 바로 박으면 조명이 떨어지는 일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 피스는 천정 안쪽에 보시면 석고보드를 잡아주는 나무가 지나갑니다. 이곳에 피스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나무가 안보이는 경우는 석고 앙카를 이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묵여 있던 전선을 풀어 주었습니다. 흑색선을 전등 스위치 두 개에 하나씩 연결이 될 겁니다.
- 본체를 고정할 때에는 브래킷의 볼트와 조명을 결합한 뒤에 너트를 채워 주시면 고정이 됩니다.
- 전선을 연결합니다. 천정에서 나온 백색 선이 전원선입니다. 전원선을 등기구 3가닥 있는 쪽에 연결을 합니다.
검은색(스위치선) 두 가닥은 전등의 회색선이 있는 곳에 한가닥씩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커버를 덮어 줍니다. 커버에 등기구와 고정을 시키는 걸고리가 있으니 돌려주시면 됩니다.
-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차단기를 올리고 전등의 불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 스위치를 하나만 키면 등이 하나 켜지고 둘 다 키면 3개가 들어옵니다.
반대로 두 번째 스위치만 켜면 가운데 등만 빼고 불이 들어옵니다.
* 작업을 마치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전기작업이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차단기를 내린다는 걸 꼭 기억해 주십시오
2. 전선 연결을 할 때 어떤 걸 어디에 연결해야 할지 모를 때는 3가닥 중 한가닥만 색상이 다를 겁니다. 그 선이 메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선을 잘못 연결했다고 불이나 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램프가 안 들어오거나 흐리게 나올 뿐이니 다른 선을 번갈아 가면서 연결해 보셔도 되며 미리 기존등을 분리하기 전에 사진을 찍어 놓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