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을 단풍 색이 변하는 이유, 단풍이 떨어지는 이유

by 하하호호ㅡ구리 2022. 11. 7.

가을이 오면 단풍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이 산을 찾습니다. 그럼 단풍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그리고 단풍이 지면 낙엽은 왜 떨어지는 건지 낙엽의 색이 틀린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이제 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축령산 단풍사진
축령산 단풍

 

나뭇잎의 색이 다른 이유

초록색 갈색, 노란색, 붉은색 나뭇잎 색은 여러 가지 입니다. 그이유는 나뭇잎에는 여러가지 색소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 엽록소가 제일 많이 들어있습니다. 엽록소가 많으면 나뭇잎은 파란색을 띠게 됩니다.
엽록소는 광합성이 일어나는 엽록체 속에 있습니다. 태양이 가장 따뜻한 여름에 초록 초록한 나뭇잎이 많은 이유입니다.

그러나 겨울이 되면 나뭇잎은 엽록소를 만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엽록소가 분해되거나 파괴되면서 색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나무마다 색소의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색상의 나뭇잎을 보게 되는 겁니다

노란색을 띠는 나뭇잎은 카로티노이드 색소
갈색을 띠는 나뭇잎은 페놀류 색소
붉은색을 띠는 나뭇잎은 안토시안 색소
일 년 내내 붉은색을 띠는 단풍나무는 안토시안 색소가 많고 엽록소를 조금만 만들기 때문에 일년내내 붉은색을 띠는 겁니다. 이나무는 단풍이 들기보다는 본래 지닌 색이 붉은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뭇잎은 왜 떨어지나요?




나무는 자신의 물기를 나뭇잎을 통해 밖으로 배출을 합니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면 기온이 내려가고 공기도 건조해지면서 나뭇잎에서 빠져나가는 물의 양보다 뿌리에서 끌어올리는 수분이 적어집니다.
나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니 이를 견디기 위해 나뭇잎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나뭇잎이 떨어지면 떨켜라는 보호막을 만들게 됩니다. 나뭇잎이 떨어진 자리에 병균의 침투를 막아주고 수분과 양분이 빠져나가는 걸 막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